제2의 비엔지니어 인생관을 꿈꾸며

Posted
Filed under Study
PS2 마우스 키보드가 없는 사용자라면 복원할 방법이 없다고 하기에 포맷하라고 하는데 필자가 여러가지로 고민해봐서 결론을 내려봤습니다.
몸은 서울에 있고 제주도에서 데이터도 살려야되고 작업도 해야되고 기타등등 전화를 받고는...
안전모드로 가서 업데이트 삭제하면 되겠지? 했지만 안전모드 역시도 작동불가.
부팅 복원모드로 접근하여 업데이트 패키지를 삭제하는 최후는 아니고 몇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처음에는 복원모드에서 시스템복원에 2월13일자 이전날짜로 복원해서 해결할려고 했지만 체크포인트 저장파일이 손상되었는지 복원 실패하였습니다.
KB4074588 문제해결을 위해 직접 이 업데이트 패치를 설치해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용량이 680MB가 넘는 용량이였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이제 USB 작동불가로 인해 마우스/키보드가 작동하지 못하여 아무것도 못하는 연출입니다. 물론 가상화에서 시뮬레이션 한거라 가상화는 리모트콘솔 방식이라서 USB 장치를 로딩하지 않습니다.
이제 복구모드로 진입을 해야되는데 이제까지 F8로 안전모드부터 복구모드로 진입하다가 진입이 잘안되어서 그냥 빙글빙글 돌때 전원이나 리셋버튼으로 2-3번 비정상 종료를 하면 자동으로 복구모드에 진입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과 같이 복구모드에 진입하게 되고 고급옵션을 클릭합니다. 복구모드에서는 다행하게도 마우스와 키보드가 동작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제해결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제해결에서 또다시 고급옵션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급옵션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선택하는게 존재하는데 여기서 두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첫번째로 명령프롬프트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스 커맨드 창이 실행이 됩니다.
DISM /Image:C:\ /Remove-Package /PackageName:Package_for_RollupFix~31bf3856ad364e35~amd64~~16299.248.1.17
이 명령줄을 실행하여 100% 완료하게 되면 문제가 된 KB4074588 업데이트가 삭제 완료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커맨드창을 종료하여 재시작을 진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위 고급옵션에 복구옵션더보기 선택이 있습니다. 그선택을 하게되면 이전버전으로 되돌리기를 진행할수가 있습니다만 이것도 시스템복원이 실패하는 경우라면 이것역시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삭제하고 나서 모든게 완벽하게 끝날줄만 알았습니다. 엄청난 기대감에 역시 난 이바닥에서 독보적이야를 자만하면서...
그런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트워크 장치가 올라오지 않는겁니다. 물리머신이였다면 랜카드 드라이버를 새로 설치하면 가능했을법?한 일이기도 하지만 대부분 리얼텍이나 인텔랜 드라이버는 자체적으로 내장되어 있기에 왠지 새로 설치해도 안될거 같은 그런 상황이였습니다. 최신 패키지를 삭제하면 그이전버젼의 패키지가 드라이버 충돌이나 제거로 인해 동작불가인 현상으로 보여집니다. 일단은 마우스와 키보드가 제어가 되니까 인터넷이나 네트워크만 안되는 상황이니 추가적으로 GUI 상황에서 또 이전 패키지를 삭제할수가 있습니다. 프로그램기능 및 기능에서 업데이트 설치에 패키지 KB406892를 추가적으로 삭제하고 리부팅을 완료하면 정상적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나머지 최신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문제없이 사용가능합니다. 다시 업데이트를 진행한다고 해도 KB4074588는 다시 설치되지 않을겁니다. MS에서 아마 더이상 설치되지 않게 차단해논걸로 알고 있습니다.
2018/02/26 15:09 2018/02/26 15:09